아무 것도 연주하지 않은 연주자가 박수 받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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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차례 커튼콜을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받은 연주자가 마침내 피아노 앞에 앉았다. 관객들은 숨죽이고 긴장한 채 앙코르 곡을 기다렸다. 시간이 흘렀다. 연주자는 여전히 건반 위에 손을 얹지 않았다. 서서히 연주자의 의도와 곡명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1일 저녁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피아노 리사이틀에서 다닐 트리포노프가 연주한 앙코르 곡은 ‘4분 33초’였다. 미국의 아방가르드 작곡가 존 케이지의 곡으로 1952년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튜더가 미국 뉴욕 매버릭 콘서트홀에서 초연했다. 사실 이 곡은 ‘곡’이라 부르기 애매하다. 4분 33초동안 아무 연주도 하지 않는 곡이기 때문이다. 3악장으로 구성돼 있지만 시간을 재지 않는 이상 관객이 악장을 구분하긴 어렵다.
존 케이지는 세상 어디에도 완전한 정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깨달음을 얻은 뒤 ‘4분 33초’를 작곡했다고 한다. 이날 트리포노프의 연주도 마찬가지였다. 아무리 관람 매너 좋은 공연장이라도 완벽한 정적이 성립될 수는 없다. 오히려 이 곡은 관객이 의식적·무의식적으로 내는 소리와 함께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이날 연주 도중에도 곳곳에서 관객의 기침 소리, 팸플릿 떨어뜨리는 소리, 스마트폰 소리가 들렸다. 한 관객이 ‘러브 유(Love you)’라고 외쳐 가벼운 웃음이 번져 나가기도 했다. 2023년 KBS 교향악단이 ‘4분 33초’를 연주했을 때 관객은 더욱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박수, 휘파람이 나왔고 4분 33초가 다 되어 가자 함께 카운트다운을 하기도 했다.
머리와 수염을 길게 길러 ‘러시아에서 온 기인’ 같은 풍모를 보인 트리포노프는 스마트폰으로 4분 33초를 잰 뒤 자리에서 일어나 관객에게 인사했다. 관객들은 열렬한 박수로 아무 연주도 하지 않은 연주자에게 찬사를 보냈다. 트리포노프가 이 곡을 앙코르로 연주한 이유는 이날의 프로그램과 관련 있다. 이날 프로그램은 알반 베르크의 ‘피아노 소나타 1번’(1907~1908)으로 시작해 존 코릴리아노의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1985)으로 끝나는 20세기 곡들로 짜였다. 대형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인기 피아니스트의 공연 선곡으로는 도전적인 구성이다. 작곡 시기와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성향이 다른 작곡가 9명의 곡들로 구성됐지만, 트리포노프는 마치 한 곡의 다른 악장이라도 되는 듯 곡 사이 간격을 크게 두지 않고 이어서 연주했다. 트리포노프는 피아노의 타악기로서의 가능성을 시험하는 듯 때로 강력하게 건반을 때렸다. 어떤 곡은 전자음악처럼 같은 음이 장시간 반복되기도 했다. 물론 올리비에 메시앙의 ‘아기 예수의 입맞춤’이나 존 애덤스의 ‘차이나 게이트’처럼 비교적 서정적인 곡도 있었다.
트리포노프는 사전 인터뷰에서 이날 선곡에 대해 한 세기 동안 각각의 다른 작곡가들이 피아노라는 악기로 표현할 수 있는 한계치 그 이상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것에 중점을 뒀다며 나 자신에 대한 실험이라고 말했다. 음악평론가 허명현씨는 앙코르 곡을 두고 오늘 리사이틀을 의미 있게 끝내기에 완벽한 선곡이었다며 야심차고 가차없는 프로그램이다. 문화적으로도 아주 다채롭다. 멜로디의 시대가 끝나고 20세기 작곡가들이 내놓은 영감을 무대 위로 옮겼다고 평했다.
트리포노프는 2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선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2번,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9번 ‘함머클라비어’ 등 좀 더 익숙하고 전통적인 레파토리를 선보인다.
지난달 하순 평년의 3배가 넘는 비가 내린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상순은 평년보다 추웠지만 중·하순은 포근한 날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청이 3일 발표한 ‘2024년 3월 기후특성 분석’ 자료를 보면 지난달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하순 전국의 평균 강수량은 56.5㎜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평년과 비교하면 312.2%에 달하는 양이다. 기상청은 기압골이 한반도 남쪽을 지나고, 습기가 많은 바람을 동반한 저기압이 남해상을 세 차례 통과하면서 평년보다 많은 비가 내렸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상순과 중순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었던 탓에 3월 전체 강수량은 평년(42.7~58.5㎜)보다 다소 많은 65.3㎜ 정도로 집계됐다. 상순과 중순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었던 것은 북동쪽에서 상층 기압골이 발달하면서 한반도 주변을 지나는 저기압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고기압이 발달했기 때문이라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이는 1973년 이후 3월 강수량 중에는 상위 17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1973년은 전국에 기상관측망이 확충돼 각종 기상기록 기준이 되는 해이다. 비가 내린 날인 강수일은 9.2일로 평년(7.9일)보다 1.3일 많았다.
기온은 지난해 3월보다는 대체로 낮았지만 평년보다는 높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전국 평균기온은 평년(6.1±0.5도)보다 0.8도 높은 6.9도였다. 이는 1973년 이후 3월 기온으로는 상위 11위에 해당하는 기온이다. 지난해 3월에는 역대 가장 높은 3월 평균기온(9.4도)이 기록된 바 있다.
지난달 상순은 한반도 북쪽을 지나는 찬 기압골과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자주 받아 평년보다 기온이 낮았지만 중순 이후부터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따뜻한 날이 많았다. 기상청은 지난달 중순부터 열대 북서태평양 해상에서 평년보다 대류가 약했고, 한반도와 일본 주변 해수면 온도가 높아 남동쪽에서 고기압성 흐름이 평년보다 강화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황사가 관측된 날은 3일(13개 목측 지점 평균)로 평년(2일)보다 다소 잦았다. 지난달 17~19일과 28~31일에 몽골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풍에 실려 유입되면서 전국에서 황사가 관측된 바 있다.
1일 저녁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피아노 리사이틀에서 다닐 트리포노프가 연주한 앙코르 곡은 ‘4분 33초’였다. 미국의 아방가르드 작곡가 존 케이지의 곡으로 1952년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튜더가 미국 뉴욕 매버릭 콘서트홀에서 초연했다. 사실 이 곡은 ‘곡’이라 부르기 애매하다. 4분 33초동안 아무 연주도 하지 않는 곡이기 때문이다. 3악장으로 구성돼 있지만 시간을 재지 않는 이상 관객이 악장을 구분하긴 어렵다.
존 케이지는 세상 어디에도 완전한 정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깨달음을 얻은 뒤 ‘4분 33초’를 작곡했다고 한다. 이날 트리포노프의 연주도 마찬가지였다. 아무리 관람 매너 좋은 공연장이라도 완벽한 정적이 성립될 수는 없다. 오히려 이 곡은 관객이 의식적·무의식적으로 내는 소리와 함께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이날 연주 도중에도 곳곳에서 관객의 기침 소리, 팸플릿 떨어뜨리는 소리, 스마트폰 소리가 들렸다. 한 관객이 ‘러브 유(Love you)’라고 외쳐 가벼운 웃음이 번져 나가기도 했다. 2023년 KBS 교향악단이 ‘4분 33초’를 연주했을 때 관객은 더욱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박수, 휘파람이 나왔고 4분 33초가 다 되어 가자 함께 카운트다운을 하기도 했다.
머리와 수염을 길게 길러 ‘러시아에서 온 기인’ 같은 풍모를 보인 트리포노프는 스마트폰으로 4분 33초를 잰 뒤 자리에서 일어나 관객에게 인사했다. 관객들은 열렬한 박수로 아무 연주도 하지 않은 연주자에게 찬사를 보냈다. 트리포노프가 이 곡을 앙코르로 연주한 이유는 이날의 프로그램과 관련 있다. 이날 프로그램은 알반 베르크의 ‘피아노 소나타 1번’(1907~1908)으로 시작해 존 코릴리아노의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1985)으로 끝나는 20세기 곡들로 짜였다. 대형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인기 피아니스트의 공연 선곡으로는 도전적인 구성이다. 작곡 시기와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성향이 다른 작곡가 9명의 곡들로 구성됐지만, 트리포노프는 마치 한 곡의 다른 악장이라도 되는 듯 곡 사이 간격을 크게 두지 않고 이어서 연주했다. 트리포노프는 피아노의 타악기로서의 가능성을 시험하는 듯 때로 강력하게 건반을 때렸다. 어떤 곡은 전자음악처럼 같은 음이 장시간 반복되기도 했다. 물론 올리비에 메시앙의 ‘아기 예수의 입맞춤’이나 존 애덤스의 ‘차이나 게이트’처럼 비교적 서정적인 곡도 있었다.
트리포노프는 사전 인터뷰에서 이날 선곡에 대해 한 세기 동안 각각의 다른 작곡가들이 피아노라는 악기로 표현할 수 있는 한계치 그 이상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것에 중점을 뒀다며 나 자신에 대한 실험이라고 말했다. 음악평론가 허명현씨는 앙코르 곡을 두고 오늘 리사이틀을 의미 있게 끝내기에 완벽한 선곡이었다며 야심차고 가차없는 프로그램이다. 문화적으로도 아주 다채롭다. 멜로디의 시대가 끝나고 20세기 작곡가들이 내놓은 영감을 무대 위로 옮겼다고 평했다.
트리포노프는 2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선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2번,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9번 ‘함머클라비어’ 등 좀 더 익숙하고 전통적인 레파토리를 선보인다.
지난달 하순 평년의 3배가 넘는 비가 내린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상순은 평년보다 추웠지만 중·하순은 포근한 날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청이 3일 발표한 ‘2024년 3월 기후특성 분석’ 자료를 보면 지난달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하순 전국의 평균 강수량은 56.5㎜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평년과 비교하면 312.2%에 달하는 양이다. 기상청은 기압골이 한반도 남쪽을 지나고, 습기가 많은 바람을 동반한 저기압이 남해상을 세 차례 통과하면서 평년보다 많은 비가 내렸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상순과 중순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었던 탓에 3월 전체 강수량은 평년(42.7~58.5㎜)보다 다소 많은 65.3㎜ 정도로 집계됐다. 상순과 중순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었던 것은 북동쪽에서 상층 기압골이 발달하면서 한반도 주변을 지나는 저기압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고기압이 발달했기 때문이라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이는 1973년 이후 3월 강수량 중에는 상위 17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1973년은 전국에 기상관측망이 확충돼 각종 기상기록 기준이 되는 해이다. 비가 내린 날인 강수일은 9.2일로 평년(7.9일)보다 1.3일 많았다.
기온은 지난해 3월보다는 대체로 낮았지만 평년보다는 높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전국 평균기온은 평년(6.1±0.5도)보다 0.8도 높은 6.9도였다. 이는 1973년 이후 3월 기온으로는 상위 11위에 해당하는 기온이다. 지난해 3월에는 역대 가장 높은 3월 평균기온(9.4도)이 기록된 바 있다.
지난달 상순은 한반도 북쪽을 지나는 찬 기압골과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자주 받아 평년보다 기온이 낮았지만 중순 이후부터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따뜻한 날이 많았다. 기상청은 지난달 중순부터 열대 북서태평양 해상에서 평년보다 대류가 약했고, 한반도와 일본 주변 해수면 온도가 높아 남동쪽에서 고기압성 흐름이 평년보다 강화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황사가 관측된 날은 3일(13개 목측 지점 평균)로 평년(2일)보다 다소 잦았다. 지난달 17~19일과 28~31일에 몽골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풍에 실려 유입되면서 전국에서 황사가 관측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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